OKR의 사용
# 목표를 향한 프로세스
1. 운용 설계
- 매주 월요일 OKR 브리핑, 일주일동안 OKR 매일 점검(하루를 되돌아보고, 내일 하루를 어떻게 보낼지 결정)
2. 행동 결정
- 일주일동안의 업무과제 결정(매주 월요일 ORK 브리핑 시간에)
-> 업무 과제는 하루 이내에 완료할 수 있는 정도(구체화 중요, 그래야 매일 점검이 가능함 예를 들어 월 ~ 목요일까지는 0% 진행이었다가 금요일날 100%가 되버리는 일이라면 쪼개는데 실패했다고 보면 됨)
- 태스크 보드 활용
-> 할일, 진행중, 완료
3. 행동
- 여러일이 동시에 진행되지 않도록 주의하고, 행동 후 태스크보드 갱신
4. 달성 상황 평가
1) Object(목표) 달성 상황 평가
- 행동 후 주 1회 OKR 브리핑 시간을 통해 달성 상황 평가
-> 목표를 향해 제대로 나아가고 있는지(수치화하기 힘듦, 감각적으로 평가)
-> 각자의 목표 달성 상황을 0~5점으로 평가 후 왜 그런 점수를 줬는지 발언(본인 포함 팀원 전체가 평가, 돌아가면서 평가하지말고 점수는 동시에 매겨야함 안그러면 앞사람 평가 영향 받음)
-> 평균점 산출
2) Key Result(핵심지표) 달성 상황 평가
- 핵심 결과지표는 정량적이므로 회의 전 그래프로 통계표시
5. 행동 재검토
- Keep(지속성), Problem(문제점), Try(시도), Action(개선책) 검토
- 행동지표와 결과지표를 나눠서 생각해 검토
ex. 결과지표 - 현재 사용자수, 행동지표 - 유튜브 마케팅 실시
-> 결과지표는 행동 후 바로 변경되는게 아니므로, 단기적으로 결과지표가 달라질거라는 기대 x
6. 최종적인 달성 상황 평가
- 마일스톤 기간이 되면 최종적인 달성도 평가
* OKR 브리핑(주 1회)의 진행 방법
-> 일정표(익숙해지기 전까지는 시간을 2배로 잡는걸 권장)
시간(분) | 내용 | 비고 |
3 | 목표의 달성 상황을 평가한다 | 목표를 결정한 직후에 브리핑을 개최할 때에는 이 평가 브리핑을 생략한다. |
5 | 핵심 결과지표의 달성 상황을 평가한다 | 목표를 결정한 직후에 개최할 때는 생략한다. |
30 | 행동을 재검토한다 | 목표를 결정한 직후에 개최할 때는 생략한다. |
20 | 행동을 결정한다 |
항목 | 내용 |
Keep(지속) | 잘되어 가고 있기 때문에 계속해야 하는 일 |
Problem(문제) | 만족스럽지 못한 사항 or 개선할 여지가 있는 일 |
Try(시도) | 지속하고 싶은 일과 문제점에 대한 개선책(지속되는 일이라도 한층 더 나은 방법이 있는지 검토) |
Action(개선) | 시도 단계를 받아들여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일 |
1) Keep : 지속희망사항 제시
- 각자 핵심 결과지표를 달성하는데 이롭다 생각하는 행동을 포스트잇에 적어 KPTA보드의 Keep란에 부착
(한 사람이 한 장씩 의견 내면서 붙여나가기)
2) Problem : 문제점 제기
- 목표 및 핵심 결과지표를 달성하는데 해롭다 생각하는 행동을 포스트잇에 적어 1)과 같이 Problem란에 부착.
3) Try : 시도 방안 제안 & 선택
- KPTA 보드에 붙어 있는 Keep, Problem에 대한 개선책을 생각해서 포스트잇에 적어 순서대로 한장씩 진행하되, 관련 있는 포스트잇 옆에 부착
- 적은 노동력으로 효과가 있을 것 같은 Try 포스트잇을 여러개 선택
4) Action : 개선책 결정
- Try를 실행 가능한 Action(개선책)으로 구체화
5) 두번째 이후의 KPTA 검토법
-> 앞서 실행한 KPTA 확인
-> Try와 Action을 확인하고 지속해야할 내용은 Keep으로 이동
-> 불필요한 Try, Action과 해결된 Problem은 제거
-> 앞서 진행한 KPTA 검토법 진행
# OKR을 '매일 점검'하는 방법
- 15분을 넘지 않게 그날의 작전 세우기
- 준비물은 OKR과 테스크 보드
1) 각자 보고
- 태스크 보드를 토대로 "어제 한 일", "오늘 할 일" 보고
- 목표와 핵심 결과지표 달성을 방해하는 장애물 보고
2) 장애물에 대한 대응 검토
- OKR 매일 점검이 끝난 후 장애물에 대한 해결책 검토미팅 진행(관련 인물만 남기고 심화 미팅을 다시 잡는거)
# OKR 매니지먼트 보드의 활용
1) 팀으로서 일을 진행하는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각자가 포스트잇에 3개씩 명시
ex. 서로 존중한다, 시간을 잘 지킨다.
2) 각자 적은 포스트잇을 읽으면서 공유
3) 비슷한 내용을 모아 그룹화
4) 그룹화한걸 토대로 팀명 짓기
5) 각자 적은 포스트잇 회수 후 뒤섞기(누가 썼는지 모르게)
6) 팀명 투표
"OKR 실천편" 참고