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OKR(Objective Key Result)의 시작OKR 2020. 2. 8. 13:44반응형SMALL
# 목표 결정 프로세스
1. 팀의 범위
1) 핵심 업무를 정한다.
2) 핵심 업무에 주력도가 높은 팀원을 팀원으로 포함한다.
2. 팀의 미션
1) 미션은 팀 전원이 결정한다.
2) 미션을 정하는 방법
- 팀이 존재함으로서 어떤 이점이 외부에 영향을 미치는지, 제대로 일하지 못할 경우 어떤 피해나 손해가 발생할지 고민
-> 포스트잇에 "우리의 고객"을 적는다.
ex. 이벤트 혜택을 받고 싶은 사람, 마케팅을 광고하고 싶은 사람
-> 구성원들이 각자 적은 "우리의 고객"을 게시
-> "우리의 고객"을 선택, 한 고객만으로 결정하지 않아야 좋다면 선택 x
-> "고객이 우리에게 바라는것" 명시(실제 고객 면담, 과거의 경험을 통한 예상)
ex. "이벤트 혜택을 받고 싶은 사람" : 원하는 경품 또는 경품 자체를 하나라도 건져가기를 희망할거라 예상.
"마케팅을 광고하고 싶은 사람" : 비교적 적은 기회비용으로 자신의 이벤트를 홍보, 타겟에 맞는 똑똑한 맞춤홍보
-> "고객이 우리에게 바라는것"을 세 가지 이내로 좁힌다.
ex. 참여자는 경품을 얻기, 광고자는 맞춤고객을 얻기
-> "고객이 원하는 상태를 실현할 것"을 전제로 포스트잇에 "우리가 제공할 사항"을 명시
ex. 참여자가 원하는 경품에 도달할 수 있는 상세검색 제공, 광고자가 원하는 타겟에게 똑똑하게 홍보할 수 있도록 맞춤타겟설정 및 맞춤노출 제공
-> "우리가 제공할 사항"을 세 가지 이내로 좁힌다.
ex. 상세검색, 타겟설정, 맞춤노출
-> 지금까지 나온 키워드를 문장으로 연결
ex. 개발팀은 고객, 마케팅 업체 모두가 원하는바를 효율적으로 얻어갈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한다.
3. 마일스톤
- 미션의 유형 결정(새로운 물건이나 일을 창조 or 현상유지)
4. 모델
- 핵심 결과지표는 수치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함. 그래야 목표치에 향해 나아가고 있다는 걸 확인가능.
ex. 인과루프도표
도표 1.
-> 판매 부수를 늘리려면 회원수를 늘려야함
-> 회원수를 늘리려면 취급 상품수를 늘려야함
-> 취급 상품수를 늘리려면 판매 수량을 늘려야함.
도표 2.
-> 나쁜 평판이 증가하면 판매 수량은 줄어든다.
도표 3.
-> 취급 상품수가 증가하면 시스템 처리가 늦어지고 시스템 사용이 불편해져서 결국 시스템 품질이 저하된다.
-> 시스템 품질이 저하되면 평판은 나빠진다.
도표 1.
-> 고객수를 늘리려면 이벤트수가 많아야 한다.
-> 이벤트수가 많으려면 광고주수가 많아야 한다.
-> 광고주수를 늘리려면 사용자를 늘려야 한다.
도표 2.
-> 목표도달률이 높을수록 고객만족도(재사용률? 추후 고민)를 늘린다.(좋아요, 나빠요 기반으로 수치측정, 최적리스트 뽑기)
-> 고객만족도(재사용률? 추후 고민)는 고객수를 늘리거나 유지시킨다.
도표 3.
-> 버그발생수가 많을수록 고객만족도를 떨어뜨린다.
-> 고객만족도가 떨어지면 고객수도 떨어진다.
5. 목표
1) 집중할 지표 선택(3가지 정도)
ex. 고객수, 광고주수, 고객만족도
2) 구체적인 수치 목표를정하고 Key Result로 한다.
-> 현 시점의 상황과 마일스톤으로 구체적인 수치 목표(핵심결과지표 = Key Results) 결정
-> 핵심결과지표 우선순위 매기기
* 핵심 결과지표는 SMART로 생각(Specific, Measurable, Achievable, Relevant, Time-bound)
- Specific(구체적인)
-> 고객만족도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인식할 수 있음, 이탈률, 재사용률같은 구체적인 수치로 나타내는게 바람직.
- Measurable(측정 가능한)
-> 달성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정량화 & 측정 방법 수립
- Achievable(달성 가능한) & Ambitious(야심적인)
-> "조금만" 더 노력하면 달성할 수 있는 수준으로 목표 설정(달성 확률이 60~70%인 목표)
- Relevant(관련된)
-> 핵심 결과지표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내용이어야 함.
- Time-bound(기한이 있는)
-> 목표를 달성하는 기한. 마일스톤을 3개월로 구분한다면 3개월 후.
6. 실제 사례
ex 1. 음식점
- Objective: 손님이 만족하고 돌아갈 수 있는 가게를 목표로 한다.
- Key Result
A: 터치 패널 주문 시 음식이 나갈 때까지의 시간 30분 이내
B: 한달 셀프코너의 식재료와 식기 부족으로 인한 클레임 10건 이내
C: 한달 매출 5천만원
ex 2. 시스템 통합 업체
- Objective: 웹 마케팅 사업의 일인자가 된다.
- Key Result
A: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3명 채용한다.
B: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직무를 정의해본다.
ex 3. 이벤트 마케팅 업체(이벤통)
- Objective: 실제 광고주의 반응을 얻어낼 이벤트 모음 서비스를 만든다.
- Key Result
A: 실제 서비스를 소개하고, 이용할 수 있게끔 IT 서비스를 구축
B: 광고주 100명 가입
C: 사용자 200명 가입
"OKR 실천" 참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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